1)미국 재무장관 재닛 옐런이 은행 위기에 대해 안정화하는 발언을 화요일 아침 내놓은 것에 대해 시장이 긍정적으로 반응하면서, 은행주 사태에 따른 불안정성은 다소 잦아들었습니다. 퍼스트리퍼블릭 은행이 어제 47% 하락한데 이어 오늘은 33% 반등을 하면서 시장 전반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줬습니다.
오늘도 지역 은행 ETF 빠질 수 없습니다. IAT ETF 미국 중소형 은행주를 담고 있는 펀드로 관련 지수를 추종하며 서른 여덟개 정도 종목에 투자를 하게 됩니다. 개별 은해읜 3년 평균 총 자산이 펀드에 편입된 모든 은행의 3년 평균 총 자산의 5%를 초과하면 안 되는 방식으로 선별을 하기 때문에 대형은행들은 제외시키고 있습니다. 시가 총액 가중 망식으로 비중을 설정하며 분기별로 재조정되고 있는 상품이구요. 펀드에서 상위 열 종목이 65%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5% 상승하면서 36 달러로 올라왔지만, 올해 들어서는 마이너스 24% 수익률 기록중인데요. 3월 중순의 낙폭이 그래프에서 눈에 띱니다.
2) 두번째 테마로 넘어가보겠습니다. 캐시우드인데요. 캐시우드가 챗 GPT 인기에 올라타고 있습니다. ARKW ETF에 처음으로 마이크로소프트 주식을 처음으로 편입 시켰다는 소식이 들어왔습니다. 월요일 장에서 아크 인터넷 펀드에 4만 9백 쉰 일곱주를 편입시켰다고 전했들렸구요. 이는 당일 종가였던 272달러로 계산해봤을 때 1,100만 달러에 달하는 규모입니다.
캐시우드는 3D 프린팅 관련 펀드에는 마이크로소프트를 담고있었으나, 인터넷 ETF에는 처음인데요, ARKW 인터넷 ETF는 아크 펀드들 중 규모가 가장 작은 펀드로, 코인베이스와 로쿠 테슬라 그리고 줌 등을 담고 있습니다.
이날 ARKK 와 핀테크 ARKF 등 아크 펀드들이 모두 상승했는데 ARKW ETF도 5% 함께 오릅니다. 5% 정도 올랐구요, 5년 장기 흐름으로 살펴봤을 땐 2020년과 2021년에 주식시장에서 이름을 날린 후 지금은 도로 50 달러 선에서 거래되면서 2020년 수준으로 돌아가 움직이는 모습입니다.
3) 수요일에 발표될 FOMC 회의 결과를 대기하면서 투자자들은 금리 인상 속도 둔화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연준이 0.25%포인트 금리 인상을 할 거라고 보는 의견이 83% 정도 되는데요. 한 전문가는 금융 조건이 지금 악화한 상황 속에서 은행들이 대출을 꺼리게 될 것이기 때문에 연준이 선택이 어려워질 수 있다고 봤습니다. 이런 중에 Vix 지수는 11% 하락 했습니다. 21 선에 움직이고 있으며 이날 빅스 지수 펀드들이 7% 대로 큰 하락 보여줬습니다.
전가은 외신캐스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