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러 어피치, [2/22/2022 7:01 PM]
[미국시장 / 러시아 규제 관련]
(Feat. 나스닥 전저점 방어)
<미국시장>
-1%수준에서 출발한 시장은 바이든대통령의 러시아 제재안 발표에 대한 불확실성으로 나스닥기준 -2%까지 지속적으로 하락하였습니다. 그러나 실제 제재안 발표후 급격히 반등한 시장은 결국 시가 레벨까지 하락폭을 만회하며 마감하였습니다.
<러시아 규제>
미국은 러시아와 외교적 해결을 염두해둔 약한수준의 제재만 발표하였습니다. 푸틴이 전면전만 감행하지 않으면 이정도 선에서 악화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러시아 주요 인사 제재
프리미어리그 첼시의 구단주이자 러시아 재벌인 로만 아브라모비치는 2018년 이후 영국정부의 러시아 주요인사에 대한 제재로 인한 비자연장 거절로 영국에 입국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러시아 주요 재벌들에 대한 규제는 이미 수년간 지속되어온 이야기입니다.
☑️러시아 은행 제재
이번 미국 제재의 핵심인 VEB(러시아 지방개발 투자은행)는 이미 예전부터 미국에서 스파이은행으로 의심받아온 것 같습니다. 역시 새로운 제재가 아니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https://www.buzzfeednews.com/article/scottpham/veb-russia-bank-spy-ring
☑️독일의 노드스트림2 허가 중단
이번 러시아 규제의 핵심은 총대를 맨 독일의 노드 스트림2 허가중단 인것 같습니다. 그러나 이미 노드스트림2는 2020년 말 기준 건설이 대부분 완료되어 마무리와 허가만 이뤄지면 가동이 가능한 상태인데, 미국의 러시아 압박으로 독일의 허가가 꽤 지연되어온 것 같습니다. 우크라이나도 노드스트림2에 반대해온 상황입니다. 당연한 것이 노드스트림2가 가동되면 러시아는 우크라이나를 지나는 파이프를 사용하지 않고도 독일/영국 등에 가스공급이 가능해집니다. 작년 터키스트림이 가동하면서 러시아는 터키와 지중해국가들에게 우크라이나 가스관을 통과하지 않고 가스공급을 하고 있습니다.